내적동기유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8 05:04
본문
Download : 내적동기유발.hwp
날마다 단조롭고 지루하고 상투적인 해결해야할문제에 의한 상투적인 수업을 하지 않도록 한다.내적동기유발 , 내적동기유발사범교육레포트 ,






내적동기유발
내적동기의 槪念과 내적동기유발에 대하여 說明(설명) 했습니다. (매 수업시간 도입단계에 특별한 이벤트 도입 => 그 날의 주제와 부합하는 재미있는 이야기 들려주기 등)
③ 지적 호기심을 유발하는 요소를 포함한다.
⑥ 학생…(省略)
순서
,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내적동기유발.hwp( 53 )
다.
: 각각의 활동에 새로움을 부여하고 적어도 최근에 배운 것과는 다르다는 것을 알게 한다. (질문을 통해 학습자의 호기심을 유발)
④ 동일시(개인이 자기가 공감하거나 존경하는 사람처럼 되기를 바라는 심리적 상태)를 중시한다.
: 학습자체가 학습자에게 즐거울 수 있는 目標(목표)를 제시한다.
: 각 발달단계에 따라 달라지는 호기심에 대해 주목하고 이를 기초로 교육해야 하며 교육과정은 학습자 자신의 호기심과 지식욕을 발전시키도록 작성되어야 한다.
: 흥미검사나 기타 여러 가지 조사법을 이용해 학습자의 흥미 실태(實態)를 파악하여, 다양한 활동에 의해 교육과定義(정이) 目標(목표)를 학생이 흥미로워하는 내용이나 해결해야할문제로 통합한다. 첫째, 이전의 경험이나 현재 느끼는 흥미를 자극한다(youth 文化(문화)를 학습에 사용). 둘째, 개인의 지적 능력이나 신체적 능력에 알맞도록 학습을 조화시킨다(같은 주제하고 해도 초등학생과 대학생에게 같은 수준으로 교육하면 동기 유발 안됨). 셋째, 흥미를 느낄 수 없는 대상일지라도 흥미 있는 대상과 결합시킴으로써 흥미를 느끼게 한다(지루한 부분의 수업을 할 때 그와 부합되는 주제를 가진 요새 일어나는 사회적 이슈 등에 대해 이야기). 이러한 원리를 적용하여 수업을 해나간다.
설명
3. 내적 동기유발이란?
1) 내적 동기유발을 시키는 방법
① 개인의 흥미와 적성에 부합된 학습해결해야할문제를 선택한다.
② 신기성과 다양한 요소를 포함한다.
: 지금 하는 학습이 학습자들이 보편적으로 동경을 갖는 대상이 했던 행동과 유사한 결과를 낳을 수 있음을 자각시켜서 동일시하고 싶어하는 학습자의 심리를 자극한다.
레포트/사범교육
내적동기유발
내적동기의 개념과 내적동기유발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⑤ 즐거움, 보람, 기쁨, 성취동기 등을 가질 수 있는 방향의 目標(목표)를 제시한다. 흥미를 유발하는 일반적 원리는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