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 자유가 하나로 되게 하는 칸트의 미적 판단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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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9 1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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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냐하면 개념(槪念)은 스스로를 상대화하는 가운데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보편 연관 Bezug auf das Allgemeine이 온전하게 드러나도록 도모한다는 analysis이 가능하기 때문일것이다 개별 연구자가 자신의 인식능력을 개념(槪念)이 전달하는 보편성을 흡수할 수 있도록 연마해야 한다는 사실은 일반적으로 요청되는 바이다. 더구나 독일인의 지적작업들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경우, 언어와 개념(槪念)의 보편타당성은 언어가 지닌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을 충분히 받아들이는 일과는 별도로 연구자가 의지하는 가장 일차적인 전제가 아닐 수 없다.자연과 자유가 하나로 되게 하는 칸트의 미적 판단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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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석연구의 대상으로서의 개념(槪念)들
2. 이성비판과 미적 판단력
3. 미감판단의 탈 형이상학적 체험구성
4. 『판단력비판에 대한 첫 번째 서문』 과 두 번째 「서문」
5. ‘아름다운 것’의 제국 das Reich des Schönen
■ Reference List
■ Zusammenfassung
1. 주석연구의 대상으로서의 개념(槪念)들
연구자들이 연구대상을 나름의 안목으로 analysis하면서 한편으로 사회적 소통가능성을 근본적으로 회의하지 않는 까닭은 analysis도구로 사용하는 개념(槪念)의 보편타당성을 믿기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개념(槪念)이 진술의 ‘보편 타당성’을 구성하는 과정에 주목할 필요가 생긴다. 그런데 개념(槪念)의 상대성과 보편성에 대한 우리의 이 같은 반성에 따르면 이 일반적 요청에 새로운 강조점이 부과되게 된다 개념(槪念)의 차…(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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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런데 문제는 이 보편 타당해야할 개념(槪念)들이 대부분 상대성을 띤 채 보편적 진술에 참여하고 있다는 점에 있다아 우리는 철학자들이 개념(槪念)들을 discrimination적으로 사용하여 자신의 고유한 철학체계를 구축하는 일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며, 개념(槪念)정이가 독창적일수록 그 철학자의 사상이 탁월한 세계해석이라고 평가하는 일도 드물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