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int역량경영과패러다임경영의의의와필요성및事例(사례)分析(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30 10:32본문
Download : 핵심역량경영과패러다임경영의의의와필요성및사례분석.hwp
그러므로 기업 내에서 산재해 있는 여러 가지 요소 중 기업의 경쟁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핵심요소를 명확히 설정하고 이를 의식적으로 통합 ·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순서
설명
point역량경영과패러다임경영의의의와필요성및事例(사례)分析(분석)






,경영경제,레포트
핵심역량경영과패러다임경영의의의와필요성및사례분석핵심역량경영과패러다임경영의의의와필요성및사례분석 , 핵심역량경영과패러다임경영의의의와필요성및사례분석경영경제레포트 ,
핵심역량경영과 패러다임경영의 의의와 necessity 및 사례(instance)
목차
* 핵심역량경영, 패러다임경영
Ⅰ. 핵심역량경영
1. 의의
2. necessity
3. 핵심역량의 조건
4. 핵심역량의 예
5. 추진사례(instance)
1) 성공사례(instance)
2) 실패사례(instance)
Ⅱ. 패러다임경영
1. 새로운 패러다임의 necessity
2. 패러다임의 定義(정이)
3. 패러다임의 개척
4. 정보통신의 새로운 패러다임
* 핵심역량경영, 패러다임경영
I. 핵심역량경영
1. 의의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이란 관념은 프라할라드와 하멜(Phrahalad &
Hamal)` 교수가 하버드 비즈니스 리유(Harvard Business Review)지 1990년
5-6월호에 발표한 논문에서 처음으로 紹介된 관념이다. 따라서
기업은 이러한 핵심역량을 발견하고, 이것을 전사적 차원에서 이용할 뿐만 아
니라 기존의 핵심역량에 새로운 기술 · 제품 · 서비스 등을 연계시켜 성장분야
로 다각화하는 핵심 역량 경영을 통하여 독특한 기업文化(문화)와 경쟁 strategy을 찾아내
키워나가야 한다.
예를 들어, 소니의 소형화 기술, 캐논의 정밀기계기술광학기술, 혼다의 엔진
관련 기술, 월마트의 강력한 물류시스템, 코카콜라의 자사 브랜드 이미지 통합
을 통한 지속적인 마케팅 능력의 확대 등이 각 기업의 핵심역량이다. 1990년대부터 구미
선진국에서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혁신적 경영패러다임으로서, 뜩정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우월적 내부역량으로 경쟁사와 差別(차별) 될 뿐 아니라 사업성공의
핵심요인으로 작용하는 힘을 말한다. 이 힘은 매우 본질적이고 근원적이기 때
문에, 특정 사업 분야에서 뿐만 아니라 이것을 활용하여 다른 관련 사업으로의
진출까지도 성공을 보장해 주는 characteristic(특성)을 가지고 있다아
이 때 핵심역량이란 단순히 그 기업이 잘하는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경쟁기업에 비하여 훨씬 우월한 능력, 즉 경쟁우위를 가져다 주는 기업의 능력
으로서, 보다 우수한 수준으로 고객에게 만족을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의 힘을
말한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선진기업의 strategy은 자기 기업의 핵심역량, 즉 자기 기업
의 근저에 흐르는 총체적 지식, 기술능력 등을 심도 있게 파악하지 않은 채 단
순…(skip)
point역량경영과패러다임경영의의의와필요성및事例(사례)分析(분석)
Download : 핵심역량경영과패러다임경영의의의와필요성및사례분석.hwp( 36 )
레포트/경영경제
point역량경영과패러다임경영의의의와필요성및事例(사례)分析(분석)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