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음악과 교수 학습 지도안 - 신체 표현활동을 통한 우리 민요의 장단 감각력 기르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7 02:35
본문
Download : 초등음악과 교수 학습 지도안 - 신체 표현활동을 통한 우리 민요의 장단 감각력 기르기.hwp
이렇게 하여 민요의 장단 감각력을 저절로 체득하도록 하고 민요의 흥을 느껴서 그것을 창의적으로 자신의 몸동작으로 표현해 보도록 하였다. 따라서, 우리민요에 대한 흥미와 장단 감각력을 길러주기 위해서 이론(理論)적으로 가르쳐 주기보다 소고 춤동작을 신체 표현 활동을 통하여 스스로 민요에 대한 장단 감각을 자연스럽게 접하도록 하는데 본 수업의 목적이 있따
,사범교육,레포트
초등음악과교수학습지도안
순서






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내면화 단계에서는 창의적으로 소고춤을 해 본 느낌을 발표해 보게 한 후, 차시 Task 를 예고하도록 하였다. 기초 기능 파악 단계에서는 본 수업이 몸동작을 통해 민요의 장단 감각을 키우기 위해서이므로 기본 동작을 제시하여 충분히 배우도록 하였다. 창조적 표현 단계에서는 지금까지 배운 3가지 동작을 이어서 하나의 소고춤을 만들어 보고 모두 익히고 나면 도라지 타령을 부르면서 창의적으로 민요의 느낌을 살려 소고춤을 만들어 보게 하였다. 따라서, 우리민요에 대한 흥미와 장단 감각력을 길러주기 위해서 이론적으로 가르쳐 주기보다 소고 춤동작을 신체 표현 활동을 통하여 스스로 민요에 대한 장단 감각을 자연스럽게 접하도록 하는데 본 수업의 목적이 있다.초등음악과교수학습지도안 , 초등음악과 교수 학습 지도안 - 신체 표현활동을 통한 우리 민요의 장단 감각력 기르기사범교육레포트 ,
Download : 초등음악과 교수 학습 지도안 - 신체 표현활동을 통한 우리 민요의 장단 감각력 기르기.hwp( 52 )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1. 주제 설정이 배경
2. 수업의 방향
3. 수업의 설계
가. 단원의 개관
나. 학습의 계열
다.
국악 수업의 경우, 양악식 방법에 의존하여 접근하거나 아니면 설명식 위주의 이론 중심에 치우쳐 국악 수업이 흥미있는 수업이 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표현 단계탐색 단계에서는 기본 동작을 토대로 하여 이후 2가지 동작을 더 배워 다양한 몸동작을 꾀하였다. …(To be continued )
초등음악과 교수 학습 지도안 - 신체 표현활동을 통한 우리 민요의 장단 감각력 기르기
국악 수업의 경우, 양악식 방법에 의존하여 접근하거나 아니면 說明(설명) 식 위주의 이론(理論) 중심에 치우쳐 국악 수업이 흥미있는 수업이 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단원의 goal(목표)
라. 차시별 학습계획
마. 교재 연구
바. 지도상의 유의점
사. 본시 수업을 위한 실태(實態) analysis(분석)
아. 평가 계획
자. 판서 계획
7. 기대되는 효과(效果)
본 수업의 특징 중 가장 core은 바로 몸 동작을 통하여 민요의 장단 감각을 체득한다는 점이다. 감각적 감지 단계에서는 본시 수업과 관련있는 풍물 비디오를 제시함으로써 아동들이 본 수업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